본문 바로가기
패션 Fashion ★/복식디자인론 Theory of Fashion Design

복식디자인론 : 복식디자인의 요소 - 선 (5)

by 디자이너 떙그리 2025. 1. 2.

복식디자인론 복식디자인의 요소 선 착시

 

(4) 선의 길이

 선의 존재 여부에 따른 착시나 상대적인 인지에 따른 착시뿐만 아니라, 선 자체의 절대 길이에 따라서도 착시현상이 나타난다. 절대 길이가 길면 더 길어 보이고 절대 길이가 짧으면 더 짧아 보인다.

 

 

세로선의 길이

 세로선의 길이에 의한 착시현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.

 

첫째 : 동일한 두 면이 있을 때, 면을 가로선으로 분할한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긴 면이 분할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짧은 면에 비하여 길어 보이는 것

둘째 : 동일한 두 면이 있을 때, 면 안에 들어 있는 세로선의 절대 길이가 긴 면이 절대 길이가 짧은 세로선이 들어있는 면에 비하여 길어 보인다는 것

 

 

가로선의 분할 위치

 가로선의 분할 위치는 분할 후 남는 세로선의 길이를 결정한다. 가로선은 세로선의 길이에 의한 세로 효과를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.

 

 

가로선의 분할 위치에 따른 세로 효과의 차이 분할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길수록 키가 커 보인다

▲ 가로선의 분할 위치에 따른 세로 효과의 차이 :

분할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길수록 키가 커 보인다.

 

 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같이 동일한 실루엣에서 가로선, 즉 허리선의 위치가 바뀜에 따라 세로 효과가 달라진다. 1은 가로선이 거의 옷의 중심에 있어 분할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가장 짧다. 반면에 3은 가로선이 올라가면서 분할 후 남은 세로선의 길이가 훨씬 길어진다( 3을 엠파이어 스타일이라고 한다 ). 1에서 4로 갈수록 키가 커 보이는 세로 효과가 강하다. 4와 같이 가로선에 의해 분할되지 않은 면은 실루엣의 세로선이 그대로 보존되기 때문에 길이가 가장 길어 보인다.

 

스커트의 길이에 따른 세로 효과의 차이 분할되지 않은 긴 세로선의 디자인이 키를 커 보이게 한다

▲ 스커트의 길이에 따른 세로 효과의 차이 : 

긴 세로선을 갖는 디자인이 키를 커 보이게 한다.

 

 이러한 현상을 더 확대하여 몸 전체를 하나의 면으로 바라보면, 위의 그림과 같은 현상을 볼 수 있다. 동일한 체형에서 스커트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세로선의 길이가 길어지고 결국 전체 길이가 길어 보이게 된다. 이러한 착시 현상은 한복을 입었을 때 유독 키가 커 보이는 것으로 쉽게 경험할 수 있다. 한복은 저고리의 길이가 짧고, 치마 길이가 길기 때문에 치마에 의해서 형성되는 세로선의 길이가 상당히 길어지게 되면서 전체 길이를 길어 보이게 하는 강한 세로 효과를 내게 된다. 또한 저고리의 고름이 중심에서 긴 세로선을 이루면서 이러한 효과를 더욱 강하게 한다.

 

 그 밖에도 커프스가 없는 바지가 있는 바지보다 키를 커 보이게 하는 것, 발끝까지 오는 긴 바지가 발목까지 오는 바지보다 착용자의 키를 커 보이게 하는 것, 어깨에 패드를 넣어 상의의 길이를 길게 하는 것이 보통 어깨의 상의보다 키를 커 보이게 하는 것 등도 모두 같은 원리의 착시 현상에 의한 것이다.

 

 

세로선의 절대 길이

 동일한 두 면이 있을 때, 면 안에 들어있는 세로선의 절대 길이가 긴 면이 면 안에 들어있는 절대 길이가 짧은 면보다 길어 보인다. 이러한 착시현상 역시 키가 커 보이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의복 디자인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.

 

세로선의 절대 길이에 의한 세로 효과의 차이 강조점으로 사용된 세로선의 절대 길이가 긴 것이 전체 길이가 길어 보인다

▲ 세로선의 절대 길이에 의한 세로 효과의 차이 :

강조점으로 사용된 세로선의 절대 길이가 긴 것이 전체 길이가 길어 보인다.

 

 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, 동일한 실루엣의 디자인에서 그 안에 있는 세로선이 긴 것이 짧은 것보다 강한 세로 효과를 갖는다. 1과 2를 비교해 보면 강조되는 세로선의 절대 길이가 1이 길기 때문에 1이 2보다 길어 보인다.

 

 3과 4의 경우에는 동일한 실루엣에도 불구하고 앞단의 길이가 긴 4가 3보다 길어 보인다. 5와 6의 경우는 3, 4의 경우와 같으나 점에 의한 선의 형태라는 특징을 갖는다. 단추들이 두 줄의 세로선과 같은 효과를 갖게 되므로 6이 5보다 긴 세로선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더 길어 보인다.

 

 

가로선의 길이

 세로선의 길이에 따라 세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처럼 가로선의 길이에 따라 가로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. 가로선의 길이가 긴 것이 짧은 것에 비해 강한 가로효과를 갖는다.

 

가로선의 길이에 의한 가로효과의 차이 가로선의 절대 길이가 길면 폭이 넓어 보인다

▲ 가로선의 길이에 의한 가로효과의 차이 :

가로선의 절대 길이가 길면 폭이 넓어 보인다.

 

 위 그림은 이러한 가로효과의 예이다. 1과 2는 동일한 실루엣이나 그 안에 있는 가로선의 길이 차이 때문에 2가 1보다 허리 폭이 넓어 보인다. 3과 4는 동일한 체형이나 4의 경우에 케이프 밑단의 긴 세로선에 의하여 강한 가로효과를 가지며, 따라서 3에 비하여 폭이 넓어 보이게 된다.

 

 

의복 부위의 길이

 의복의 특정 부위를 실체 신체의 길이보다 길게 만들면, 신체의 그 부분이 길어 보인다. 

 

의복 부위의 길이에 의한 착시 효과

 

▲ 의복 부위의 길이에 의한 착시효과 :

허리선의 위치와 앞 중심선 길이에 따라 신체 비례가 달라진다.

 

 위 그림은 이러한 신체 비례의 착시현상이 나타나는 예다. 좌측은 로우웨이스트라인을 사용하여 상체를 연장하였다. 그리고 앞 중심선을 레이스로 강조하여 수직의 효과를 크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상체가 하체에 비하여 상당히 길어 보이는 착시현상을 일으켰다. 이 경우에는 허리선에 의한 분할 후 남는 세로선의 길이가 길다고 하여도 상체가 길어 보이기 때문에 키가 커 보이거나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내지 못한다. 반면에 우측은 웨이스트라인을 제자리로 하고 앞 중심선에 의한 세로 효과를 약화했기 때문에 좌측과 같은 신체 비례의 착시현상을 보이지 않는다.

 

 이처럼 연장에 의한 착시효과를 의복의 일부분에 적절히 이용하면 신체 비례의 결함을 보완할 수 있다. 하체가 짧은 사람은 디자인을 약간 하이 웨이스트로 하거나, 바지의 경우 길이를 길게 함으로써 신체적 결함을 덜 눈에 띄게 할 수 있다. 수영복 디자인에서도 하이레그( 의복의 다리 옆선을 극단적으로 깊게 잘라내어 살의 노출부분을 많게 한 스타일 ) 디자인으로 다리 선을 길어 보이도록 착시효과를 낼 수 있다. 또한 어깨에 패드를 넣은 디자인은 허리에서 어깨까지의 길이를 길게 하기 때문에 체형이 길어 보이는 착시효과를 낼 수 있다.

 

 이상에서 설명한 선에 의한 착시현상은 의복 디자인에서 상당히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. 특히 색채에 의한 착시현상이나 재질에 의한 착시현상과 함께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.